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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Story/게임 Story

소니, 페이스북의 퀘스트와 함께 VR2 헤드셋 공개

by Andy Kim Pro 2022. 2. 23.

최근 메타버스나 버츄어공간에서의 경쟁이 지속적으로 가열됨에 따라 오늘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 VR2 헤드셋을 공개했습니다.

 

페이스북은 메타퀘스트2(Meta Quest 2)헤드셋을 사용하여 일을 하거나 게임을 하는등의 유저들의 초점을 옮기기위해 100억달러를 투자하여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소니의 경우는 이미 플레이스테이션이 있고 많은 수의 콘텐츠가 발매가 되어 있습니다.

 

소니는 페이스북의 메타퀘스트와 비슷한 디자인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메타퀘스트2(Meta Quest 2) 와 VR2

소니의 임원인 니시노 히데아키(Nishino Hideaki)는 '우리의 목표는 거실 장식의 매력적인 부분이 될 뿐만 아니라 헤드셋이나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거의 잊어버릴 정도로 게임 세계에 계속 몰입할 수 있는 헤드셋을 만드는 것입니다.'라고 발표에서 말을 하였습니다.

아직 헤드셋의 가격을 발표하지는 않았고, 메타퀘스트2의 경우 299달러로 빠른 반응을 위해 컴퓨터와 직접 연결이 가능하거나 일반적인 작업을 위해 무선으로도 실행할수 있습니다.

(PS VR2는 케이블연결 타입으로 발표되었습니다.)

 

VR2는 렌즈 조절 다이얼이 포함되어 사용자가 눈 사이의 렌즈 거리를 일치시켜 시야를 최적화 할 수 있으며, 디자인 또한 이전 버젼보다 슬림한 디자인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그리고 4K 그래픽, 헤드 트래킹 등을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차세대 환경을 조성하는 PS VR2

다음은 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에 있는 내용을 발췌해왔습니다.

 

  • 시각적 충실도: PS VR2는 4K HDR, 110도 시야각, 포비티드 렌더링을 통해 충실도가 우수한 시각적 경험을 선사합니다. O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시야당 2000×2040의 디스플레이 해상도와 90/120Hz의 매끄러운 프레임 레이트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헤드셋 기반 컨트롤러 트래킹: 인사이드-아웃 트래킹 기능이 탑재된 PS VR2는 VR 헤드셋에 내장된 통합 카메라를 통해 플레이어 및 컨트롤러를 트래킹합니다. 외부 카메라 없이도 플레이어의 움직임과 현재 시선 방향이 게임에 반영됩니다.
  • 새로운 감각 기능: PS VR2 Sense Technology는 시선 트래킹, 헤드셋 피드백, 3D 오디오, 혁신적인 PS VR2 Sense 컨트롤러를 결합하여 놀라울 정도로 깊은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헤드셋 피드백은 플레이어의 게임 내 액션 감각을 증폭시키는 새로운 감각 기능입니다. 지능형 촉각 요소가 더해진 진동 기능이 있는 단일 내장 모터로 제작되어, 플레이어들이 게임플레이 환경을 더 생생하게 느낍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들은 긴장되는 순간에 높아지는 캐릭터 심박수, 캐릭터의 머리 근처로 돌진하는 물체 또는 캐릭터가 빠른 속도로 전진할 때 차량의 추진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PS5의 Tempest 3D AudioTech는 플레이어 주변의 소리를 생생하게 재생하여 몰입감을 한 차원 끌어올립니다.
  • 시선 트래킹: PS VR2는 시선 트래킹을 통해 눈의 움직임을 감지하므로, 특정 방향을 보기만 하면 게임 캐릭터에 대한 추가 입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새롭고 실제와 같은 방식에 기반해 더욱 직관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감성적 반응과 향상된 표현으로 게임 내 현실감이 개선됩니다. 

 

PS VR2 사양

디스플레이 방식 OLED
패널 해상도 시야당 2000 x 2040
패널 화면 재생률 90Hz, 120Hz
렌즈 분리 조절 가능
시야 약 110도
센서 ・모션 센서: 6축 모션 감지 시스템(3축 자이로스코프, 3축 가속도계)
・부착 센서: IR 근접 센서
카메라 ・헤드셋 및 컨트롤러 트래킹용 카메라 4대
・눈별 시선 트래킹용 IR 카메라
피드백 헤드셋 진동
PS5와의 통신 USB Type-C®
오디오 ・입력: 내장 마이크
・출력: 스테레오 헤드폰 잭

 

PS VR2 Sense사양(컨트롤러)

버튼 [오른쪽]
PS 버튼, 옵션 버튼, 액션 버튼(동그라미/엑스), R1 버튼, R2 버튼, 오른쪽 스틱/R3 버튼
[왼쪽]
PS 버튼, 만들기 버튼, 액션 버튼(세모/네모), L1 버튼, L2 버튼, 왼쪽 스틱/L3 버튼
감지/트래킹 모션 센서: 6축 모션 감지 시스템(3축 자이로스코프 + 3축 가속도계)
정전식 센서: 손가락 터치 감지
IR LED: 위치 트래킹
피드백 트리거 효과(R2/L2 버튼), 햅틱 피드백(장치당 단일 액추에이터 사용)
포트 USB Type-C® 포트
통신 Bluetooth® 버전 5.1  
배터리 타입: 내장형 리튬-이온 충전식 배터리

 

애플도 2022년 말까지 동일한 헤드셋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2022년 1월경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또한 늦어도 2022년 말까지는 공개할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기사매체에 따라 1분기, 4분기등 일정이 틀립니다.)

 

애플의 VR헤드셋 시연영상(이해를 돕기 위함입니다.)

애플이 헤드셋에 대한 작업을 공개적으로 아직 발표하지는 않았으나 헤드셋이나 글라스등이 차세대 기술기업의 새로운 범주가 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은 최근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었으나, 과열, 카메라 및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문제로 지연될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애플 VR헤드셋 가격의 경우 1,000달러가 넘을수도 있을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애플빠님들은 왠지 살것같은 느낌입니다.)

 

마치며

저 역시 플레이스테이션을 보유하고 있고 VR을 해봤습니다만 사람마다 특유의 울렁증과 몰입감은 틀립니다.

그리고 VR2도 솔직히 기대는 안되는데요.. 이유는 그렇다할 소프트웨어가 없다는겁니다.

플레이스테이션에 '하프라이프:알릭스' 정도 나올꺼면 모를까..

하프라이프 : 알릭스

하지만 점차 발전되고 연결하는 케이블도 점차 간소화되는거 보니 조만간 무선도 개발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실 케이블은 게임을 하는도중 선이 거슬리게 되면서 몰입에 방해가 되는 요소이기 하기 때문입니다.

먼 미래에는 소드아트온라인처럼 너브기어도 나오지 않을까요? 

소드아트온라인의 너브기어 와 다이버-X의 너브기어

일본 스타트업 '다이버-X'가 너브기어처럼 누워서 쓰는 VR헤드셋을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만화처럼 가수면 상태로 사용하는 풀다이브 헤드셋은 아니라고 합니다.(당연한거 아닌가???)

다이버-X의 헤드셋은 보시는바와 같이 좌우로 고개는 흔들수 있지만 아래위로는 안된다는군요 하핫..

만화같은 예기이지만 죽기전까지 풀다이브 헤드셋을 볼 수 있을까요?

전 개인적으로 헤드셋이 좋아지고도 있지만 그에 상응하는 소프트웨어 또한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은 좀더 기다려봐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상현실에서 업무용정도는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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