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Story/비트코인이야기

라이트닝 네트워크란?(Lightning Network)

by Andy Kim Pro 2021. 9. 8.

 

1. 개요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는 비트코인의 느린 처리 속도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기술입니다.

우선 비트코인의 거래방식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거래는 비트코인의 월렛과 월렛의 거래가 이루어질 때 지갑 안에 저장되어 있는 비공개 키의 서명절차와 거래내역의 전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의 공지가 이루어지면서 거래가 성사됩니다.

비트코인은 1satoshi(0.00000001BTC)까지 분할될 수 있는데요 거래가 이루어질 때 기존 거래의 내용과 당해 거래내용을 근거로 신규 해쉬 함수를 만들고 패킷을 전송해서 거래를 성사시키는 과정으로 보통 한번 거래에 걸리는 시간은 약 5~10분(네트워크의 속도마다 시간 차이가 많음)이 걸립니다. 

이론상 이렇지만 비트코인이 많아지고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길게는 1시간이 소요될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비트코인을 거래할때는 현실상 많은 불편을 감소해야 한다는 것이죠 

거기에 수수료까지 적지 않은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7천원짜리 커피 한잔을 결재하기 위해서 수수료를 8천 원 ~ 1만 원가량의 수수료를 내야 한다면 의미가 없는 것처럼 말이죠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개발한 기술이 바로 라이트닝 네트워크(LN)입니다.

이름 그대로 번개처럼 빠른 네트워크란 뜻입니다.

이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조셉푼(Joseph Poon)을 중심으로 타데우스 드리자(Thaddeus Dryja)와 함께 백서를 작성하였고 공동 개발하고 있습니다.

 

왼쪽부터 라이트닝랩스(Lightning Labs), 블록스트림(BlockStream), 나유타(Nayuta)

라이트닝 네트워크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주요 회사는 라이트닝랩스(Lightning Labs), 블록스트림(BlockStream), 나유타(Nayuta)등이 있습니다.

 

2.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특징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빠른 속도 구현을 위해, 비트코인의 개별 거래를 별도의 채널에서 처리한 후에 결과만 블럭체인에 기록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게끔 개발을 하였고,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 각 거래가 아닌 전송할 채널을 열고 닫을 때만 수수료를 내면 됩니다.

https://explorer.acinq.co/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처리중인 채널을 보면 많은 채널이 열려있고 처리가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프 체인 솔루션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오프 체인이란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블록체인 시스템을 메인 블록체인이 아닌 외부에서 트랜잭션을 발생시켜 처리를 하고 데이터를 기록함으로써 온체인(On-Chain)에서의 느린 데이터 처리 속도를 향상했습니다.

 

다시 한번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거래가 이루어질 때 공동 주소(채널)를 만들고 거기에 거래할 비트코인을 전 송한 뒤 채널에서 처리하는 우리가 흔히 인터넷에서 일어나는 거래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중개수수료라고 하면 이해가 빠르실까요?)

 

 

3. 엘살바도르의 라이트닝 네트워크 도입 시급

코인을 하시는 분이라면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법정화폐 도입을 모르시는 분이 없을 겁니다.

엘살바도르에서는 정부가 스트라이크(심벌유의)와 함께 국민들에게 비트코인 지갑 치보(Chivo)를 만들고 등록하게 하였는데요.  등록한 국민들은 30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비트코인의 느린 결재 속도와 높은 수수료로 인해 불편사항이 이만저만하지 않을 겁니다.

현재 온 체인 수수료는 7~10달러라고 하는군요(비트코인의 가격대마다 수수료가 변경됩니다.)

 

특히 송금에서의 문제인데요.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희망 결제 수수료에 따라 결재 순위가 변경된다고 합니다.

즉 높은 수수료를 내면 거래가 먼저 처리가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낮은 수수료를 내게 되면 많게는 몇 시간도 걸린다고 하는군요

 

 

이 두 가지의 문제점을 스트라이크에서는 알고 있고 따라서 이 라이트닝의 네트워크를 개발하고 도입하는 것이 시급한 문제지 않을까 합니다.

우리가 흔히 거래하는 스트라이크와 심볼이 틀립니다.(유의하세요~)

 

 

4.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도입한 거래소

현재까지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도입한 가장 큰 거래소는 비트 파이넥스(Bitfinex)라고 합니다. 그 외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후오비 등은 아직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적용할 기술적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비트 파이넥스에서 라이트닝을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적은 편이지만 라이트닝을 이용한 비트코인 월렛과 거래소들이 저렴한 수수료로 결재 수단을 사용할 수 있게 발전을 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5. 마치며

오늘은 코인 이야기가 아닌 네트워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침에 출근하면서 매체에서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대한 예기가 나와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희망차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