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Story/해외주식

[미국주식] 아마존의 1분기 실적과 향후 전망

by Andy Kim Pro 2022. 5. 3.

 

아마존 '22 1Q 실적 요약

1분기 영업 이익은 시장 예상치 53억 달러였으나 37억 달러를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예상치보다 -59%감소한 영업 이익은 최근 상승하는 인플레이션 환경이 아마존의 매출과 수익에 지속적으로 부담을 주고 있으며 2분기 예상또한 40억 달러의 비용 압박이 증가할 것으로 경영진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1분기의 부진한 실적은 당일 반영이 되었습니다.

2001년 닷컴 버블 붕괴 이후 최악의 하락으로 15%이상 하락하는 기록을 보였습니다.

 

 

아마존의 잉여 현금 흐름(Free Cash Flow)

22년 1분기 아마존 프리젠테이션

'21년 1분기에 168억 달러를 기록하였고 2분기와 3분기동안 점차 마이너스로 흘러가기 시작하였습니다.

4분기부터 뚜렷하게 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기록하기 시작하였고 이번 '22년 1분기는 마이너스 222억 달러를 도달했습니다. 즉 작년 1분기부터 5분기동안 -232%가 하락한 결과입니다.

 

인플레이션 환경

인플레이션 역풍이 대체로 예상되었고 1분기 순 손실은 위와 같이 상상을 초월하였습니다.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연료비의 증가는 장거리 운송 비용으로 인한 손실을 보탰습니다.

연료비의 증가와 함께 직원의 급여 증가 또한 한몫했다고 봐야 합니다.

직원의 보상을 위해 더 많은 지출을 부담해야 합니다.

따라서 연료비의 증가, 직원의 급여 증가는 지속적으로 상승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두가지의 환경은 '22년의 비용관련 영향이 계속 될것이라는 경영진의 발표내용과 상당부분 일치합니다.

 

 

아마존의 향후 전망

아마존의 내/외부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을 하여 많은 하락이 있었습니다.

그외에도 아마존의 적극적인 투자에 의해 이번 1분기 잉여현금흐름은 마이너스 222억 달러로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비용 및 임금의 상승은 현재의 인플레이션이 반영되는 결과를 확연하게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글로벌리한 공급 인프라의 어려움, 공급망 중단과 재고 관리, 수요관리, 주문의 처리량 및 생산성과 같은 파급효과등 전반적으로 위험에 직면해 있는듯 합니다.

COVID(상하이 봉쇄)와 지정학적 리스크의 문제등은 이러한 리스크를 지속적인 악재로 발발할 가능성을 염두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을 개선할 방법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현재는 많은 주가 하락이 있지만 아마존은 주식분할을 계획하고 있으며, 투자자들은 낮은 주가로 매수의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아마존은 프라임 데이와 곧 있을 여름휴가철등 아마존만의 강점을 활용하여 시장을 주도 한다면 성장을 도모할수 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Free Cash Flow에 관해서는 올해 하반기까지는 마이너스를 유지할것으로 예상됩니다.

 

AWS 및 디지털 광고의 강점을 내세운다면?

이미 세계 1위인 AWS(Amazon Web Service)의 지속적인 구축은 점차 점유율을 강화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2위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클라우드 서비스의 강화를 위해 많은 투자를 한다고 하였지만 이미 포진되어 있는 AWS는 전반적으로 클라우드 시장에서 1위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와 같은 통계는 잠재적으로 긴축되는 환경속에서도 AWS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는 강력한 수요를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번째로는 아마존의 디지털 광고 시장 진출의 꾸준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관련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가 성장하였고 매출액은 80억 달러에 이르렀습니다.

광고 시장 점유율은 '19년 이후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향후 2년동안 연평균 1%씩 점유율을 더욱 확대한다면 '23년 말까지는 전체 시장의 10% 가까이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