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Story/ETF & 펀드 둘러보기

[미국주식] BITCOIN ETF [BITO / XBTF]

by Andy Kim Pro 2021. 10. 21.

 

1. ProShares Bitcoin Strategy ETF [BITO] - 대형혼합형

설정일 2021/10/19 순자산($) -
운용사 ProShares 수수료(%) 0.95
52주 최고 43.95 52주 최저 40.07
배당 지급일 - MSCI ESG RATINGS -

ProShares Bitcoin Strategy ETF는 설정한 지 이제 3일 차는 따끈따끈한 ETF입니다.

주거래는 비트코인의 선물시장 거래를 합니다.

상장한지 3일밖에 안된 ETF라서 아직 데이터가 없습니다만... 최근 비트코인 선물시장 관련된 ETF가 BITO 외에도 XBTF도 승인이 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관건입니다.

이렇게 주목을 받는 ETF가 있나 싶네요..

 

1. 차트

 

두째날까지의 차트입니다.

생각보다 상승이 좋아서 놀랬습니다.

3일 차인 오늘은 아직 장전이지만 조금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아직은 장이 시작을 하지는 않았으니 조금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2. VanEck Bitcoin ETF [XBTF]

그리고 이틀 후인 오늘(10/21) 발표된 VanEck가 신청한 비트코인 선물 ETF(XBTF)도 승인이 되면서 비트코인 시장이 뜨겁습니다. XBTF는 10월 23일 뉴욕 증권 거래서(NYSE)에 상장할 예정이며, 아직 HTS에서는 검색이 되지가 않았습니다.

XBTF도 보시면 알겠지만 선물 ETF로써 BITO와 동일한 구조의 ETF입니다.

 


 

이대로라면 비트코인 선물관련 ETF는 별 무리가 없다면 계속 승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 셰어즈의 비트코인 선물 ETF 승인을 시작으로 인베스코(Invesco), 갤럭시디지털(Galaxy Digital) 등도 곧이어 승인이 날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비트코인이 상당한 강세를 보이면서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은 사상최대의 66000달러를 육박했습니다. 원화로는 8170만 원 정도입니다.

이대로 추가로 선물 ETF가 계속 승인이 된다면 10만 달러는 그냥 갈 것 같아 보이는군요...

드디어 주식시장의 돈이 비트코인으로 흘러들어 갈 통로가 생겼다는 것에 비트코인으로써는 큰 호재거리임이 분명할 거 같습니다.

과열도는 84로써 지속적으로 상승을 하고 있으며 시장은 이미 '가즈아'를 외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서 주의해야 할 점은 선물시장 ETF, 그리고 비트코인 ETF라는 점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비트코인 ETF라는 것은 현물시장의 알트코인 상승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따라서 현물시장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비트코인만이 유독 상승세가 좋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비트코인의 상승으로 안정성이 어느 정도 보장될 수 있고 그로 인한 알트코인의 펌핑이 있을 수는 있으나 ETF의 자금이 알트코인으로 들어갈것이라는 판단은 버리셔야 합니다.

그리고 현물시장에의 영향은 물론 있을수는 있으나 직접적인 영향이 있을 거라는 판단은 금물입니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상황이 있으니 있다 없다를 논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ETF를 투자해야 하나?

라는 의문에 대해서는 아직은 저는 관망이라고 생각하며, 투자하실 분들은 투자하셔도 상관은 없으나 저라면 그냥 현물 비트코인을 사놓는 것이 어떨까 생각을 합니다.

나중에 선물 ETF가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난 후에 들어가도 별 무리가 없다고 판단이 됩니다.

 

제 생각은...

선물시장이라 어차피 상방이던 하방이던 운용사에서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수익이 실현이 되므로 운용사들만의 노하우나 프로그램 등을 이용할 것이라고 판단이 되는데요

운용사가 많아지고 운용금액이 커질수록 현물시장의 영향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때쯤이면 비트코인이나 알트코인들은 고래들의 싸움에 매일매일 출렁 데는 상황이 올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그쯤 된다면 현물보다는 선물시장에서 수익성이 좋은 ETF를 통하여 주식시장으로 자금을 옮기는 것이 괜찮지 않을까라는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만 당장은 아닐 거라는 생각입니다.(적어도 올해는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요?)

 

지금 당장은 좀 더 지켜보고 여윳돈이 있다면 현물시장에 조금 들어가서 흐름을 느껴보시거나 관련 ETF를 조금 사서 지속세를 느껴 보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판단됩니다.

 

이상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