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Story

2021년 잭슨 홀 미팅

by Andy Kim Pro 2021. 8. 25.

오늘은 곧 있을 잭슨 홀 미팅에 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경제분야나 주식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법한 잭슨 홀 미팅
얼마나 중요하길레 신문에서까지 중요하다고 할까요?


매년 경제 전문가들과 함께 경제 정책 심포지엄을 여는 잭슨 홀 미팅을 말만 들었지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거기가 어디지?', '어떻게 생긴 동네지?' 등등 말이죠

그래서 구글 어스에 잭슨홀이라고 치니 바로 위치가 나오더군요
너무 쉽게 찾아서 좀 허무했지만 3D위성 사진으로 동네 구경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위키백과를 잠시 참고 하자면
Jackson Hole은 미국 와이오밍주에 위치한 골짜기로, 그로스 벤터와 테톤산의 산맥 사이에 있다고 합니다.
'Hole'이라는 것은 큰 산골짜기를 뜻하는 용어라고 합니다.,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강과 개울이 있는 저지대 계곡이 마치 구멍이 뚫린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사진 몇장을 올려봅니다.(직접 가진 않았지만....)
이 동네가 더 라스트 오브 어스 PART1, 2의 주요 장소라고 하네요

마차를 보니 갑자기 레드데드리뎀션 게임이 생각나네요...
다시 설치해서 플레이 하고 싶네요

잭슨홀은 MSN이 선정한 미국의 주별 최고의 야영지에서 와이오밍의 최고 야영지로 뽑혔다고 합니다.
매년 8월에 열리는 잭슨홀 경제정책 심포지엄에 참석하시는분들은 잭슨홀 남쪽편에 위치한 공항에서 내린뒤 차를 타고 들어가는듯 합니다. 아마 휴양겸 워크샵 분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실상은 워크샵보다는 좀 무겁겠죠?
잭슨홀 미팅은 1978년부터 열리기 시작했으며, 1985년까지는 미국의 농업관련 주제를 다루다가, 이후 경제정책 및 금융시장에 관한 주제들을 논의 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2021년도 잭슨홀 미팅에선?

2021년도에는 아쉽게도 COVID로 인하여 화상회의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잭슨홀 미팅에서 영향을 주는 멘트는 아무래도 한국같은 신흥국 증시가 들썩 거릴수 있는 테이퍼링 언급인데요, 7월달만 해도 FOMC회의에서 연내 테이퍼링을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았고 따라서 올해 4분기에는 테이퍼링이 오지 않을까? 라는 예측이 거의 확정시 되고 있었습니다.
아마도 파월의장이 이번 잭슨홀 미팅에서 테이퍼링에 관한 언급을 구체적으로 하게 된다면 아마도 4분기에는 테이퍼링을 시행하지 않을까 하는 시각들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증시도 출렁이겠죠

많은 노인들이 예방접종을 하지 않아 델타웨이브(변이바이러스)에 더 치명적입니다. - 뉴욕타임즈


하지만 어제 제가 포스팅 했던 바와 같이 COVID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확진자 수가 다시 증가를 보이고 있으므로, 섣불리 테이퍼링을 했다가는 경제에 타격을 주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시각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의견을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8/24일자 S&P 500 MAP

S&P500 MAP을 도중에 확인을 하였습니다.
화이자가 FDA승인을 받은후 급등하고 오늘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중 여행주들은 일제히 3~6% 급등을 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는데요. 이는 미국사람들이 FDA승인을 받았으니 백신 접종자수가 더 많아질것이라고 판단하며, 이후 여행을 다니는 사람들이 많아 질것이라고 예측하며, 크루즈나 호텔예약관련 주들이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하락으로 인해 반등일수도 있습니다만...)
따라서 이를 보고 있는 파월은 '앞으로 화이자의 보급이 원활해지고 접종자수가 많아짐에 따라 경기가 회복될것이다.' 따라서 테이퍼링을 4분기부터 혹은 내년 1분기에 진행을 하는것이 어떻습니까? 라고 말할수도 있을꺼 같습니다.
(제 생각입니다만 왠지 화이자의 발빠른 FDA의 승인이 테이퍼링의 시나리오를 맞춰주는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이번주면 판도라의 상자가 열리고 증시는 맞춰서 흘러가겠죠 괜한 예상으로 맞네 안맞네를 따지는거 보다 상자가 열린다음에 대처해도 늦지 않다라는 생각을 해보는데요

델타 변이가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현재 주식시장은 연준의 금리인상, 테이퍼링으로 상당히 긴장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금리인상이나, 테이퍼링에 대한 언급만으로도 주식시장이 출렁거리고 최근 백

kimprobit.tistory.com

어제 포스팅도 그렇지만 델타변이가 영향이 있건 없건간에 전 그냥 물 흐르는데로 대처하려고 합니다.
이유는 어차피 시장은 우상향을 보면서 올라가기 때문이죠..
전 그렇게 믿습니다 ^^

아래는 27일 연설 내용을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부득이하게 제목이 겹치는거 같군요
파월의장 연설내용 정리본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