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Story/상식 Story

감가상각과 상각의 차이점

by Andy Kim Pro 2024. 10. 20.

본 포스팅은 X의 Brian Feroldi님의 포스팅을 가져와서 해석한 포스팅입니다.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만한 자료인거 같아서 그림을 풀어서 설명을 해드립니다. 

 

 

1. 정의 (Definition)

상각(Amortization)

유형 자산이 아닌 무형 자산(예: 특허, 저작권 등)의 가치를 해당 자산의 유한한 사용 기간 동안 분할하여 비용으로 처리하는 회계 방식입니다.

감가상각(Depreciation)

유형 자산(예: 자동차, 건물 등)의 가치를 그 자산의 사용 기간 동안 감소시켜 비용으로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마모, 구식화, 기타 요인에 따른 자산 가치의 체계적인 감소를 반영합니다.

 

2. 자산 유형에 따른 차이

상각(Amortization)

무형 자산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대출, 저작권, 특허와 같은 자산이 상각의 대상입니다.

감가상각(Depreciation)

유형 자산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기계 장비, 건물 등이 감가상각의 대상입니다.

 

3.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

상각(Amortization)

손익계산서에 비용으로 기록되며, 순이익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대차대조표에서는 자산이 소진됨에 따라 축적된 상각비가 기록됩니다.

감가상각(Depreciation)

손익계산서에 비용으로 기록되며, 순이익을 감소시킵니다. 대차대조표에는 축적된 감가상각비가 자산의 가치를 감소시키는 형태로 반영됩니다.

 

4. 최적화 방안 (Optimization)

상각 최적화

무형 자산 가치 평가: 자산이 과대평가되지 않도록 공정 시장 가치를 지속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사용 기반 상각: 무형 자산이 사용량에 따라 상각되도록 상각 방식을 조정해야 합니다.

법적 보호: 무형 자산의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감가상각 최적화

자산 활용도: 자산의 사용 수명을 최대한 늘려 투자된 비용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예방적 유지 관리: 자산의 유지보수를 통한 예기치 않은 고장을 방지하여 가치를 보존해야 합니다.

재판매 및 재사용: 자산을 다시 판매하거나 재사용할 기회를 탐색하여 가치를 극대화해야 합니다.

 

5. 요약

상각무형 자산에 대해 사용되며, 감가상각유형 자산에 대해 사용됩니다.

둘 다 기업의 재무제표에 비용으로 기록되어 순이익을 감소시키며, 자산의 가치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자산의 최적화 방안을 통해 자산의 가치를 최대한 보존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