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소프트웨어(Unity Software, Inc.) [U]
기업정보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2004년 덴마크에서 게임 제작사로 창립을 했으며, 현재는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유니티의 주력제품은 마크처럼 3D에 관련된 게임 개발을 하는 플랫폼입니다.
많은 게임 개발사들이 유니티의 3D 플랫폼을 이용하여 모바일, PC, 콘솔게임, VR 게임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유니티가 제공하는 플랫폼을 다른 언어로 게임 엔진이라고 부르는데요.
3D 게임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물리엔진이나 그래픽 엔진, 오디오 엔진 그리고 UI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발사들은 위의 엔진을 이용하여 게임을 제작하는 데 있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니티로 만든 게임들
최근 가장 유명했다고 할 수 있는 <폴 가이즈>입니다.
2019년 6월 E3에서 발표가 되었고 윈도우와 플레이스테이션 4용으로 출시되었으며 차후 닌텐도 스위치나 엑스박스 등으로 플랫폼을 확장하였습니다.
게임 플레이 방식은 한 스테이지에 최대 60명의 플레이어가 최후의 1인을 위한 미니 경기를 치르는 게임입니다.
캐릭터들의 커스터마이징과 코믹한 움직임으로 많은 웃음과 재미를 선사했던 게임입니다.
두 번째로는 <포켓몬고> 입니다.
모바일 게임이며 한때 최고의 인기를 이끌었고 많은 사람들을 이동시켰던 게임입니다.
당시 현실 공간 위치에 따라 랜덤으로 포켓몬이 출현을 하고 유저들은 간단한 게임으로 포켓몬을 포획하고 강화시켜, 대전 및 교환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 게임입니다.
포켓몬고는 2016년 당시에 구글 세계 검색순위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유니티의 최근 주가 및 의견
유니티 소프트웨어 관련 뉴스
긍정적인 재무 실적과 남아있는 불확실성(24/10 Update)
최근 몇 가지 주요 변화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지만, 그 성장 잠재력과 리스크를 함께 고려해 보면 주식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는 것이 현명한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유니티는 논란이 많았던 런타임 수수료를 종료하고, 기존의 SaaS 구독 모델로 전환하면서 가격을 인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로 인해 시장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주가는 빠르게 상승했지만 여전히 일부 불확실성이 남아 있습니다.
새로운 경영진의 결정으로 Unity Personal, Pro, 그리고 Enterprise에 대한 가격 조정을 진행하며 커뮤니티와의 신뢰 회복에 나섰습니다. 그러나 이 변화에도 불구하고, 게임 개발자들과의 관계가 회복될 때까지 고객 기반 및 매출의 침체가 언제 끝날지는 불확실합니다.
2024년 2분기 실적 발표에서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한 4억 2,600만 달러를 기록했지만, 조정된 EBITDA는 43% 증가한 1억 1,300만 달러를 기록하며 비용 절감 노력 덕분에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다만, 연간 매출 가이던스는 이전보다 낮아졌고, 다년간의 남은 성과 의무도 감소하고 있어 게임 개발자들이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하고 있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도 재무적 건전성은 비교적 양호한 편입니다. 회사는 여전히 4억 200만 달러의 현금 및 단기 투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금 흐름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다만, 여전히 매출 성장 전망이 제한적이고, 주가가 고평가되어 있어 투자자들에게는 제한적인 안전 마진이 존재할 뿐입니다.
현재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25년부터 가격 인상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지만, 이는 여전히 많은 불확실성을 동반한 상황입니다. 특히 개발자들이 Unity의 빈번한 가격 정책 변화에 불만을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불확실성은 투자자들이 장기적인 전망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니티의 주식은 현재 가격에서 추가 매수를 고려하기보다는 "유지"하는 것이 더 적절한 전략으로 보입니다. 주가가 이미 일부 상승 가능성을 선반영한 상태이며, 장기적인 가격 목표치인 27달러에 다가선 상태이므로, 향후 주가 상승 여력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유니티는 회사내부의 문제와 게임 시장의 역풍과 함께 힘든 한해를 보냈습니다.(23/03 Update)
2022년에 적자를 낸 유니티는 주가의 하락으로 보답을 받았습니다.
유니티의 운영 비용은 주로 R&D 투자로 인해 증가하고 있으며 Weta 엔지니어의 비용도 추가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거시적으로 본다면 지속적인 R&D 금액으로 인해 부진할것으로 보이긴 하지만 반대로 연구의 결과가 발휘가 된다면 수익성 측면에서도 나아질것이라는 반증이 되기도 합니다.
유니티는 44억 달러 규모에 이르는 IronSource의 인수를 했습니다.
아이언소스(IS)는 Supersonic제품으로 유명한 최상위 게임 퍼블리싱 서비스입니다.
이 합병은 제작자가 라이브 게임과 실시간 3D컨텐츠를 원활하게 개발하고 실행하며, 결국엔 수익화를 성장시킬수 있는 최고의 플랫폼을 만드는 것으로 이어질것입니다.
유니티의 앞으로의 스탭은 Voodoo, AppLovin과 같은 경쟁업체로부터의 점유율을 조금씩 차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예상 어닝도 위의 표와 보시는 바와 같이 4분기에는 조금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은 하고 있으나 2분기와 3분기 실적이 예상치보다 낮았고 4분기부터는 조금씩 실정 상향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유니티의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유니티의 주가 하락의 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티니는 3D 게임 개발 툴 외에도 건축, 영화, 자동차 등 다른 분야로의 성장은 계속하고 있지만 여전히 모바일 게임 산업에서 수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말해 모바일 게임 내에서 맞춤형 광고를 통하여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의 수익은 일정하지 않으며, 결국은 지속적으로 수익은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유니티의 수익은 본질적으로 보자면 광고효과에 따라 변동이 되므로 결국에는 광고에 관련된 솔루션이 구형되어야 향후 수익에 대한 강한 반등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유니티의 글로벌 촉매 AR & VR
현재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메다등이 준비하고 있는 증강현실(AR)같은 3D 플랫폼들이 준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고는 유니티에 긍정적일수 있습니다.
AR/VR시장은 2020년에 약 188억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매년 48%정도의 규모가 상승할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래적으로 볼때 2030년에는 6천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한다고 합니다.
그중 게임은 AR/VR시장에서 절반을 차지하는 55%입니다.
이러한 게임 시장에서 AR/VR을 가동하기 위한 유니티는 핵심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아직까지의 유니티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규칙을 벗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유니티의 수익의 70%가 미국 이외 지역에서 발생하는 점을 봤을때 환율에 관한 수익성을 보장받기도 어려울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언소스와의 합병은 아직까지 시너지 효과를 못볼수 있고 세분화된 광고 시장에 침투하지 못할 위험성도 잠재해 있습니다.
하지만 2022년에 많은 하락을 한 유니티의 주식은 중/장기 관점에서 기회를 가질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향후 5년 동안 두자릿수 성장과 함께 건전한 대차대조표를 만들어 가고 여러 M&A를 통한 수익 세분화 및 시너지 측면에서 목표를 달성할수 있다면 더욱 매력적인 회사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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