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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Story/해외주식

리튬아메리카 - 리튬 공급 부족에 따른 주목받는 기업

by Andy Kim Pro 2024. 11. 22.

리튬 아메리카(Lithium Americas Corp., LAC)는 캐나다에 본사를 둔 리튬 개발 및 생산 기업으로, 글로벌 리튬 공급망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리튬은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 등 미래 친환경 에너지 산업에 핵심적인 원료로, 리튬 자원의 채굴과 가공을 통해 전 세계 전환 에너지원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리튬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리튬 공급망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글로벌 주요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설립연도 2007년 본사위치 Vancouver, BC V6C 1E5
상장일 2018/01/25 매출상위 국가  
종업원수   매출상위 제품  
홈페이지 http://www.lithiumamericas.com 배당율(분배율)  

 

리튬 공급 부족과 LAC의 기회

최근 분석에 따르면 2040년까지 리튬 공급은 전 세계 수요의 절반 정도밖에 충족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15년 동안 배터리와 같은 중요한 전자 부품의 핵심 재료인 리튬이 심각하게 부족해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리튬 생산 업체들에게는 강력한 장기 전망이 보이지만, 최근 몇 년간의 공급 과잉으로 인해 이 분야의 많은 주식들이 최고점에서 80% 이상 가치를 잃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네바다 북부의 매우 매력적인 광산 부지에 대한 권리를 보유하고 있는 초기 단계의 리튬 생산 업체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아직 채굴을 시작하지 않았지만, 채굴 작업을 시작하기 위한 긴 준비 과정을 마무리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LAC의 Thacker Pass 광산 프로젝트는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고 있으며, 계획대로 2027년에 생산을 시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LAC IR자료
LAC IR자료

 

주요 사업영역

A. 리튬 생산 자산

아르헨티나의 Cauchari-Olaroz 프로젝트

아르헨티나 북서부에 위치한 Cauchari-Olaroz 프로젝트를 통해 리튬 생산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세계에서 가장 큰 리튬 염호 중 하나로, 저비용의 고품질 리튬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 정부와의 협력 및 현지 파트너인 Ganfeng Lithium과의 협력을 통해, 이 프로젝트는 지속 가능한 리튬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의 리튬 공급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LAC IR자료
LAC IR자료

 

네바다의 Thacker Pass 프로젝트

미국 네바다 주에 위치한 Thacker Pass 프로젝트는 북미 최대의 리튬 매장지 중 하나로, 리튬 아메리카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미국 내 리튬 공급의 자립화를 이루고자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북미 리튬 공급망을 강화하고, 특히 미국 내 전기차 및 배터리 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중요한 발판으로 여겨집니다. Thacker Pass는 환경적 영향 최소화를 목표로 한 최첨단 기술을 사용해 리튬을 채굴하며, 리튬 아메리카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LAC IR자료
LAC IR자료

 

B. 리튬 화학 시장에서의 역할

리튬 원료의 생산뿐만 아니라 리튬 화학 제품의 생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리튬 화학 제품은 고품질 리튬 소재가 필요하며, 이러한 고품질 리튬을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배터리 제조업체와 전기차 산업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C. General Motors와의 협력

General Motors(GM)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Thacker Pass 프로젝트의 개발 자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GM은 Thacker Pass의 38% 지분을 확보하고, 6억 2천 5백만 달러의 투자 자금을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GM은 향후 20년 동안 Thacker Pass에서 생산되는 리튬의 최대 38%를 공급받을 수 있는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나머지 생산량에 대해서도 우선 구매권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협력은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LAC IR자료
LAC IR자료

GM 지분 투자 및 공급 계약 요약

투자 조건 (Investment Terms)

총 투자 금액: 총 6억 5천만 달러 규모로 두 단계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Tranche 1: GM은 Lithium Americas의 주식 1,500만 주를 주당 21.34달러에 구매했으며, 이는 총 3억 2천만 달러의 투자에 해당합니다. 이로써 GM은 회사 지분의 약 9.404%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Tranche 2: GM은 분할 후 Lithium Americas(NewCo)에 추가로 3억 3천만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며, 이 투자 조건은 Thacker Pass 개발 자금 확보 여부에 따라 진행됩니다.

 

투자금 사용 (Use of Proceeds)

GM의 투자금은 Thacker Pass 프로젝트 개발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북미 최대 리튬 자원 개발 프로젝트로, 전기차(EV) 배터리 시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확정 공급 계약 ("Offtake") 조건

공급 내용: GM은 Thacker Pass의 1단계 생산에서 나오는 리튬 탄산염 100% (연간 4만 톤) 구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기간: 초기 계약 기간은 10년이며, GM은 추가로 5년 동안 계약을 연장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집니다.

우선 구매권 (ROFO): GM은 Thacker Pass의 2단계 생산에 대한 우선 구매권(Right of First Offer)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가격: 계약 가격은 시장 가격과 연동된 공식에 기반하여 결정됩니다.

 

거래 구조 (Illustrative Transaction Structure)

Tranche 1: 3억 2천만 달러의 초기 투자를 통해 GM은 Lithium Americas의 9.404%의 지분을 확보했습니다.

회사 분리: Lithium Americas는 북미 사업과 아르헨티나 사업을 분리했습니다.

Lithium Americas (NewCo): 북미 리튬 사업을 담당.

Lithium International: 아르헨티나 리튬 사업을 담당.

Tranche 2: 분리 이후 GM은 Lithium Americas (NewCo)에 3억 3천만 달러를 추가 투자할 예정입니다.

 

최근 기업 분할 배경 및 LAC와 LAAC와의 차별점

북미와 남미 사업을 분할하면서 두 개의 독립적인 회사로 재편성되었습니다. 분할된 회사는 각각 Lithium Americas (LAC)와 Lithium Americas Argentina (LAAC)로, 각 지역의 사업 특성에 맞춘 더 효율적인 운영과 전략적 접근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LAC는 주로 미국 내 Thacker Pass 프로젝트를 통해 북미 시장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LAAC는 아르헨티나의 Cauchari-Olaroz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회사는 지역별 리튬 수요에 적합한 전략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회사 구조의 분리는 각 지역에서의 독립적인 성장 기회를 최적화하고 투자자들에게 명확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결정입니다. 북미와 아르헨티나에서 각각 독립적인 리튬 자원 개발과 공급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글로벌 리튬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LAC IR자료
LAC IR자료

 

 

재정 상태와 파트너십

시장 가치는 약 8억 달러로, 사업 자체는 아직 리튬을 생산하지 않았기 때문에 재정적으로는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다만, 회사는 약 3억 4천만 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Thacker Pass 광산 건설 비용과 인프라 구축에 상당한 금액을 투자했습니다. 주요 파트너십 중 하나로 제너럴 모터스(GM)와의 공동 벤처 구조를 통해 초기 리튬 탄산 공급을 확보했으며, 이는 프로젝트의 경제성을 높이고 운영 위험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 국방부와 에너지부의 지원을 받아 현장 가공 시설 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함으로써 재정적인 압박을 완화했습니다.

 

평가와 잠재력

Thacker Pass가 2027년에 가동을 시작하면, 주가는 현재의 가치보다 훨씬 높게 평가될 수 있습니다. 현재 리튬 탄산 가격은 톤당 약 10,900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연간 약 40,000톤의 리튬을 생산할 계획입니다. 현재 가격으로 연간 약 4억 3천 6백만 달러의 수익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향후 리튬 공급 부족이 예상되면서 가격이 점진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 이는 LAC의 현금 흐름에 상당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위험 요소

물론, 이러한 가정에는 많은 위험 요소가 따릅니다. 운영 비용이 증가하거나 생산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혹은 리튬 가격이 정체될 경우 예상 수익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광산이 완전히 가동되기까지의 과정에서 비용 초과나 지연이 발생하면 회사는 큰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Thacker Pass가 계획대로 생산을 시작할 수 있다면  상당한 상승 잠재력을 가진 회사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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