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Story/NEWS모음

[프리마켓] - 테슬라가 쏘아 올린 증시 오늘은 반등?

by Andy Kim Pro 2024. 10. 24.

오늘 프리마켓 증시는 테슬라의 영향 때문일까요? 프리마켓장부터 나스닥이 0.74% 상승을 하고 있는 모습이고 S&P500도 0.4%가 상승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테슬라의 호실적 발표와 함께 반대로 맥도날드의 악제도 겹쳐있는 증시가 시작될거 같은데요. 오늘은 보기좋게 반등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24년 3분기 테슬라 실적

테슬라(Tesla, NASDAQ: TSLA)의 3분기 실적 발표 이후 주가가 시간 외 거래에서 상승했습니다. 이번 발표에서 테슬라는 EPS 추정치를 상회하며 최근 4분기 연속으로 추정치에 미치지 못했던 흐름을 끊었습니다. 전기차(EV) 제조업체는 전기차를 더 저렴하게 만들 계획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Cybercab

생산은 2026년에 본격적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자율주행과 관련해서는 FSD(Full Self-Driving)가 2025년 2분기까지 인간 운전보다 안전성을 높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으며, 텍사스와 캘리포니아에서 승차 공유 서비스도 시작할 계획입니다.

Seadrill (SDRL) 주가는 12% 상승했습니다. Seadrill은 Transocean (RIG)과의 잠재적 합병에 대한 논의 중이라는 보도가 나온 후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이 합병은 Transocean의 전략과 맞물려 있으며, 심해 시추 장비를 통한 작업 백로그를 확장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 회사는 최근 몇 년간 해양 시추 산업의 침체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유가 안정세와 미국 셰일 생산 둔화로 인해 최근 업계의 성장이 재개되고 있습니다.

 

주요 실적 지표

매출: 전년 동기 대비 7.8% 증가한 $25.18B (251억 8천만 달러)

EPS: $0.72(시장 예상 $0.60, 전년 동기 $0.66)

순이익: GAAP 기준 $2.2B, 비-GAAP 기준 $2.5B

 

수익성 향상

영업 이익률: 10.8%로 전 분기 6.3%에서 상승

총 마진: 19.8%로 전년 동기 17.9% 및 전 분기 18.0%보다 개선

조정 EBITDA: $4.67B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 (전년 $3.76B)

 

차량 인도 실적

인도량: 3분기 462,890대

생산량: 469,796대

전분기 인도량(443,956대)과 전년 동기 인도량(435,059대) 대비 증가

2023년 4분기 기록한 484,507대가 사상 최고 인도량

테슬라는 2025년 상반기부터 더 저렴한 전기차 모델을 생산할 계획을 재확인했습니다.

 

에너지 사업

에너지 저장 배치량이 6.9 GWh로 기록하며 전년 대비 75%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회사는 에너지 서비스 및 기타 사업이 점점 더 수익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텍사스 기가팩토리에서 29k H100 클러스터를 예상보다 빨리 배치 및 훈련 중이며, 10월 말까지 50k H100 용량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재무 상태

테슬라는 $33.6B의 현금 보유

자유 현금 흐름$2.7B이며, 운영 현금 흐름$6.3B

 

오늘의 특별한 주식들

맥도날드(MCD)

최근 맥도날드(NYSE: MCD)의 주요 공급업체인 테일러 팜스가 콜로라도 시설에서 생산된 노란 양파를 리콜했습니다. 이는 맥도날드의 쿼터 파운더 메뉴와 관련된 치명적인 대장균(E. coli) 발생과 연관된 조치로, 테일러 팜스는 예방 차원에서 리콜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까지 대장균이 발견되지는 않았지만, 테일러 팜스는 FDACDC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테일러 팜스의 또 다른 고객인 US Foods는 공급하는 적어도 한 레스토랑에 양파를 폐기하라는 지침을 내렸습니다. 이번 대장균 발병은 10개 주에서 49명의 감염자1명의 사망자를 발생시켰으며,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CDC 대변인 톰 스키너는 더 많은 사례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며, 맥도날드가 빠르게 대응하여 추가적인 대장균 사례를 방지하려 노력했다고 전했습니다.

 

맥도날드는 수요일 성명을 통해 쿼터 파운더에 사용된 생 양파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지만, 쇠고기 역시 원인에서 배제하지는 않았습니다. 현재 해당 메뉴는 미국 레스토랑 5분의 1에서 일시적으로 판매가 중단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Baird는 맥도날드를 중립(Neutral) 등급으로 하향 조정하며, 이번 식품 안전 문제가 단기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장기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서는 극복 가능한 문제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IBM)

IBM은 3분기 실적이 혼재된 결과를 보이며, 매출이 시장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소프트웨어 매출은 10% 증가했지만, 컨설팅 부문은 변동이 없었고, 인프라 부문은 7% 감소했습니다.

Arvind Krishna CEO는 연간 $12B 이상의 잉여 현금 흐름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표명했지만, 이는 영업 마진 확대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4분기 전망에 대해서는 환율 영향을 배제한 매출 성장률이 3분기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Boeing (BA)

공장 노동자들이 회사의 계약 제안을 거부하고, 6주 동안 지속된 파업이 연장되면서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주말에 합의된 잠정 계약은 4년 동안 35%의 임금 인상과 복리후생 개선을 포함하고 있었으나, 노동자들이 이를 거부했습니다.

이 투표는 보잉이 3분기에 $6.2B 손실을 보고한 것과 동시에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Boeing은 2024년 첫 9개월 동안 $10B 이상을 소진한 후, 2025년까지 현금 흐름이 음수로 유지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Wolfspeed(NYSE: WOLF)

Wolfspeed(NYSE: WOLF)이 독일 Ensdorf에 계획했던 반도체 공장 설립을 중단했다는 소식이 The Financial Times에 보도되었습니다. 이는 전기차 수요 둔화와 관련이 있으며, 독일의 올라프 숄츠 총리가 독일을 반도체 중심지로 만들려는 목표에 또 다른 타격을 주었습니다.

 

이 회사는 올해 6월, 전기차에 사용되는 반도체 칩을 제조할 예정이었던 30억 달러 규모의 공장 계획을 연기했었습니다.

Wolfspeed는 주로 실리콘 카바이드(SiC)질화 갈륨(GaN) 기술에 집중하는 회사로, 이번 결정은 유럽연합(EU)이 반도체 생산을 늘리고 아시아 칩 의존도를 줄이려는 노력의 어려움을 보여줍니다.  지난해 2월 독일 잘란트200mm 반도체 공장을 건설할 계획을 발표했으나, 현재는 EU미국 전기차 시장의 약세로 인해 자본 지출을 줄이고 뉴욕에서 제조를 확대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독일의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인 ZFWolfspeed와의 마이크로칩 제조 프로젝트에서 철수할 계획이었다는 보도가 있었으나, ZF는 이 공장이 연기된 원인이 자신들 때문이라는 것을 부인했습니다. 이 프로젝트 중단은 Intel이 독일 마그데부르크300억 유로 규모의 공장 건설 계획을 지연한 소식에 이어 나온 것입니다. Intel의 프로젝트는 99억 유로의 정부 지원을 받을 예정이었으나, 승인이 지연되었습니다. 

독일은 Intel, TSMC, Infineon, Wolfspeed 등의 계획을 지원해왔지만, 이러한 계획은 아직 EU의 승인을 받지 못한 상태입니다. 반면, TSMC, STMicroelectronics, Infineon, GlobalFoundries는 이미 유럽 반도체법에 따라 새로운 유럽 공장 설립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EU430억 유로 규모의 반도체법은 현지 칩 제조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 중국, 일본, 한국도 AI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국내 반도체 생산을 강화하려는 노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미국 CHIPS법에 따라 여러 기업들이 미국 상무부와 자금 지원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WTI 원유 선물(CLT1)

2% 이상 상승하여 배럴당 약 73달러에 근접했으며, 전날 1% 이상 하락했던 것과 대조를 이룹니다. 브렌트유(CO1)도 1.87% 상승해 배럴당 76.36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번 주에 유가는 약 4% 상승했지만, 지난주에는 공급 과잉 및 수요 약세 우려로 인해 7% 이상 하락한 바 있습니다. PVM의 오일 중개인 타마스 바르가는 "경제 불안, 느슨한 원유 균형, 전쟁 관련 공급 차질 가능성 등 상반된 요인들이 당분간 유가 방향이 명확히 드러나지 않도록 할 것이며, 중기적으로는 하락 위험이 더 크다"고 로이터 통신에 전했습니다.

또한 수요일에는 미국이 북한이 러시아3,000명의 병력을 우크라이나 배치 가능성에 대비해 파견한 증거를 처음으로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이 상당히 격화될 수 있는 신호로 해석됩니다.

한편, Saxo Bank의 상품 전략 책임자 올레 한센은 유가 하락 위험이 여러 가지로 존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미국 대선의 결과가 수익률, 미국 달러, 그리고 성장 기대치에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크며, OPEC+의 12월 생산 증가 계획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목요일 경제 일정 요약

8:30 AM - 시카고 연준 국가활동지수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이 인디애나, 아이오와, 일리노이, 미시간, 위스콘신 주의 경제 활동을 추적하는 월간 보고서입니다. 경제 성장 및 인플레이션 예측에 유용합니다. 9월 시카고 연준 국가활동지수0.12에서 0.20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8:30 AM -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지난주에 처음으로 실업보험을 청구한 사람의 수를 측정합니다.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241K에서 245K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8:45 AM - 연준의 Beth Hammack: '인플레이션: 원동력과 역학 2024'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Beth Hammack 은행장이 유럽중앙은행과 공동 주최하는 인플레이션 연구 행사에서 환영사를 할 예정입니다.

 

9:45 AM - PMI 복합 플래시

PMI 복합 지수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 구매 관리자들의 활동 수준을 측정합니다. 9월 미국 PMI 복합지수54.6에서 54로 하락했습니다.

 

10:00 AM - 신규 주택 판매

신규 주택 판매는 지난달에 판매된 신규 단독주택의 연간화된 수치를 측정합니다. 9월 신규 주택 판매716K에서 717K로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0:30 AM - EIA 천연가스 재고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의 천연가스 재고 보고서는 지난주 동안 저장된 천연가스의 변화량을 측정합니다. 시장 예상치 80억 입방피트보다 낮은 76억 입방피트가 저장되었습니다.

 

11:00 AM - 캔자스시티 연준 제조업 조사

이 조사는 열 번째 구역에서 선택된 약 300개의 제조 공장을 대상으로 제조 활동의 변화를 추적합니다. 9월 제조업 생산 지수-18로 급락하여 14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시장 예상치인 9를 크게 하회했습니다.

 

1:00 PM - 5년물 TIPS 경매

재무부는 5년 만기 물가연동국채(TIPS) 240억 달러 규모의 경매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4:30 PM - 연준 대차대조표

연준의 대차대조표는 연방준비제도 시스템의 자산과 부채 목록을 주간 단위로 보고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