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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Story/해외주식

[미국주식] 룰루레몬-Lululemon 회사소개 및 전망분석

by Andy Kim Pro 2022. 6. 15.

룰루레몬(Lululemon Athletica Inc.) 회사소개 - [LULU]

설립연도 1998년 본사위치 Vancouver, BC V6J 1C7
상장일 2007/07/27 매출상위 국가 United States (69.46 %)
종업원수 29,000 매출상위 제품 Company-operated Stores (45.10 %)
홈페이지 http://www.lululemon.com 기타시장
등록현황
XTR:33L

룰루레몬(Lululemon)은 요가, 달리기, 일반 피트니스와 같은 라이프스타일 활동을 위해 설계된 바지, 반자지, 상의, 액세서리 및 재킷을 판매하는 운동복 소매업체이자 디자인을 합니다.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영국, 유럽, 중국, 싱가포르, 한국, 일본 등 거의 전세계에 매장이 있습니다.

 

lululemon Investors Present

사업부문 - 비즈니스 부문

전체 매출의 85%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이뤄집니다.

이러한 매출의 여건속에서 룰루레몬이 최근 2년동안 중국에 약 60%의 매출을 상승시키겠다고 발표를 하기도 했습니다.

2021년 매출의 67%가 여성비중이 크며 이를 위해 5개년 계획에서 남성 매출비중을 높이기 위한 발표를 하였습니다.

앞으로 향후 5년 동안 위의 두가지 매출성장을 위해 초점을 맞출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룰루레몬(Lululemon)의 5개년 계획의 전망

예상보다 빠르게 목표했던 Power of Three를 달성하면서 룰루레몬은 2026년까지 매출을 125억 달러로 두배 늘리는 새로운 '5개년 성장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2021년부터 2026년까지 5년간 매출 CAGR 15%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lululemon Investors Present

룰루레몬의 국제적 입지는 2016년에 중국에 3개의 오프라인 매장으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중국내에서의 룰루레몬의 인지도는 기존에 있던 캐나다와 미국보다 낮은 7%에 불과 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을 한편으로는 신제품 라인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동종업계인 나이키(NIKE) 및 언더아머(Under Armour)는 보다 럭셔리한 신제품 라인업과 잘 정립된 시스템으로 동종업계와의 경쟁에서 앞서 있습니다.

 

2단계 멤버십 프로그램

룰루레몬은 가정용 피트니스 미러미러와 연계된 2단계 맴버십 프로그램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 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유료멤버십 회원을 모집하는 것입니다.

 

1. Essentials 단계 - 무료단계

Essentials 혜택은 미러 컨텐츠를 기반으로 피트니스 경험과 월간 이벤트에 대한 액세스 제품에 대한 조기 액세스가 포함되며 할인 혜택은 없습니다.

 

2. Studio 단계 - 월 39달러 구독단계

Studio단계는 라이브 및 사전 녹음된 수업을 스트리밍 하는 벽걸이형 장치인 Mirror에 대한 모든 액세스 구독을 경험할수 있습니다.(단 기본 하드웨어 패키지는 1,495달러부터 시작입니다.)

구독회원은 Mirror에 있는 50개 피트니스 카테고리내 1만여개의 컨텐츠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룰루레몬은 Y7, Pure Barre, Yoga Six, AARMY, Rumble등 8개의 스튜디오와 제휴하여 연간 800시간의 컨텐츠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위와 같이 룰루레몬은 구독회원을 유치하기 위해 무료 평가판 및 여러가지 제공을 통하여 5년 이내에 고객의 80%가 멤버십에 가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확신을 할 수 있는것이 Mirror를 1500달러를 주고 사서 무료만 이용할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룰루레몬(Lululemon)의 전망

lululemon Investors Present

룰루레몬의 2023년 목표를 2022년에 달성할 수 있다는 계획은 경영진의 뚜렷한 계획에 대한 실행을 시사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Power Of Three 전략

룰루레몬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2023년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1. 남성 매출 증가 2배

2. 온라인 마켓 수익 증가 2배

3. 해외 매출 수익 증가 4배

 

현재 2022년에 3가지중 2개를 조기 달성을 했으며 2022년 말까지 3번째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 남성매출 2018년 6억 5천만 달러에서 2021년 15억 3600만 달러로 2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처음 시작은 요가복, 트레이닝복등 여성 포지션에서 남성 포지션을 늘리는 공격적인 비즈니스를 진행하였습니다.

2. 온라인 마켓또한 2018년 5억 7800만 달러에서 2021년 2777백만 달러로 두배 증가하였습니다.

3. 해외 매출 수익은 2018년 3억 5800만 달러에서 2021년 9억 5700만 달러로 현재 3배정도 되었습니다.

룰루레몬의 브랜드는 북미 지역에 있다는 점을 감안할때 매출을 4배로 늘리는것도 쉽지는 안았지만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거의 3배정도 되는 매출을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룰루레몬의 높은 마진

매출을 상승 시킬수 있었던 것은 높은 마진이었습니다.

총 이익 마진은 57%이며, 최종 순이익 마진은 16%입니다.

참고로 동종업계 1위인 나이키가 14%의 순이익 마진을 보고 하였습니다.

 

이처럼 룰루레몬이 높은 마진을 가질수 있었던 것은

첫번째로 룰루레몬의 이미지는 프리미엄인 반면에 나이키는 대중 시장의 이미지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룰루레몬은 이러한 대중시장내에 틈새시장을 노려 더 높은 프리미엄 가격을 제시할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로 제품의 대한 여성 고객들의 높은 충성도와 인지도가 높았기 때문입니다.

 

동종업계 1위인 나이키와 비교한다면

시총은 나이키의 25%에 불과하다는 점을 감안할때 중국에서의 성장이 성공할 경우 격차를 좀더 좁힐수 있는 능력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복 매출이 나이키의 절반밖에 안됩니다. 따라서 남성복의 비즈니가 성공하고 제품에 대한 혁신을 통하여 여성복의 이미지를 좀더 성장시킬수 있다면 룰루레몬은 점차 매출이 상승하고 주가또한 동반 상승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방해요소

반대로 5개년 목표를 실행함에 있어서 남성복과 국제적으로 매장을 넓히는 부분에서 프리미엄 이미지에 대한 가격책정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공격적으로 영업을 하는 부분에서 가격에 대한 부담이 있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진 정상화를 위해서는 좀더 섬세하고 확실한 확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룰루레몬의 목표처럼 세계시장과 남성에 대한 매출이 증가하기를 바라고 주가도 상승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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