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Story/해외주식

[미국주식] 로블록스 1분기 이후 주가와 전망 - Roblox Corporation

by Andy Kim Pro 2022. 6. 16.

로블록스는 현재 상승론과 하락론들이 팽배해 있습니다.

따라서 상승론자들이 말하는 이유와 하락론자들이 말하는 이유를 1분기 프레젠테이션을 함께 보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아이들이 즐기는 로블록스

 

1. 로블록스의 주가 차트와 거시적 분석

로블록스 일봉차트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로블록스는 COVID펜데믹때 밖에 나가서 못 뛰어놀던 아이들, 그리고 집에서 홈스쿨을 하던 어린이들이 수업을 PC로 듣게 되고, 숨어서 잠깐잠깐 게임을 하면서(뇌피셜입니다.) 어마어마한 유저수가 늘어났던 그 화재의 로블록스라는 게임입니다. 거기에 메타버스라는 자동차를 타고 많은 상승을 했었던 회사입니다.

로블록스는 기본 무료게임이며, 로벅스(Robux)를 현금으로 구매를 하여 게임 내에서 사용하게끔 하는 인게임샵 형태의 매출을 띄고 있습니다.

 

Tipranks - RBLX

팁랭스(TipRanks)의 목표주가는 38달러로 현재 27.5달러 정도입니다.

 

Seeking Alpha - RBLX

전문가들이 보는 평가는 현재 'Sell'입니다.

오른쪽에 보시면 가격 면이나 성장성 모멘텀 등 C등급 이하로 평가되어 있습니다.

 

로블록스의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를 보시면서 몇 가지를 집어보자면

1. 매출액은 매년 늘고 있고, 최근 전년대비 1분기 매출액 또한 늘었습니다.

2. 매출액이 느는 만큼 영업이익의 손실은 점차 커집니다.

3. 영업이익의 손실이 커지다 보니 당기순이익 또한 같이 커집니다.

 

 

2. 로블록스(Roblox Corporation)를 바라보는 전문가들의 의견

로블록스의 부정적인 의견은 단연 과도한 운영 비용입니다.

로블록스의 최고점 대비 83%가 하락한 회복의 전망은 밝지 않다는 의견입니다.

최근 22년 1분기 실적을 발표하였으며 매출은 5억 3,710만 달러로 전분기 3억 8,700만 달러보다 39% 증가하였으나 영업 적자는 비례하여 더욱 커졌습니다.

로블록스의 R&D, 인프라 및 게임 내 맵 개발자의 수수료 같은 비용이 6억 8,870만 달러의 비용으로 지불하였습니다.

이중 R&D(연구개발) 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84%가 증가하였는데요 지속적으로 매출 대비 연구비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계산상 로블록스가 1달러의 매출을 올리는데 1.28달러의 지출을 했음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얼마에 사던 지금의 로블록스의 주가는 비싸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반대로 지금이 바닥이라는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누구의 말이 옳다라는 것은 판단할 수가 없습니다.

 

◆ 로블록스의 수익부문

로블록스 프레젠테이션 수익부문

2021년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하던 수익이 2022년 1분기에 살짝 하락을 했습니다.

이는 COVID펜데믹이 정상으로 회복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 로블록스의 예약 실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로블록스 프레젠테이션 예약실적 부문

예약 실적이라는 것은 로블록스 이용자들이 로벅스를 구매후 실제 아이템을 구매하기까지를 반영한 지표입니다.

이 지표는 매우 중요한 내용인데요 

이용자들이 로벅스를 구매를 한뒤 월렛에만 유지하고 있으면 구매할것이 없다라는 뜻이 되기도 하며, 아이템을 구매한 뒤에 남아있는 로벅스로 딱히 구매할수가 없는 수량의 로벅스를 보유하고 있는 겁니다.

 

아래의 예시로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로블록스 프레젠테이션 예약실적 예시

1. 27달러로 2,700개의 로벅스를 구매합니다.($1 = 100 Robux)

2. 게임 내에서 2,500개를 사용하여 아이템을 구매합니다.($27 - $25)

3. 아이템을 구매한 뒤에 200개의 로벅스가 남았고 200개의 로벅스의 가치는 2달러입니다.

※ 25개월을 잡는 이유는 유료결제 사용자의 평균 플레이가 25개월이라고 합니다.

실제 표에서 나온 데로 확인을 해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 Recognized in Month 1: Total Revenue recognized ($3) + Deferred Revenue ($24) = Bookings ($27) "

"        1월에 인식됨:                  인식된 총 수익($3)            +        이연 수익($24)         = 예약($27)"

솔직히 살짝 헷갈리긴 합니다.

 

◆ 로블록스의 잉여현금 흐름

2021년에 많은 잉여현금을 쌓아놓았던 로블록스는 21년 4분기에 많은 하락이 있었습니다. 자사 내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엔지니어에 대한 주식기반보상(성과급 같은 개념)을 지급하였고, 다시 잉여현금을 쌓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성과금 개념에 대해서는 확실하진 않지만 일부 전문가들의 추측입니다.

 

◆ 사용자는 늘어나고 있는 로블록스

로블록스 프레젠테이션 사용자 부문

한편으로는 COVID펜데믹 때문에 로블록스의 사용자 수가 늘었지만 이번 1분기 실적을 보게 되면 펜데믹의 영향이 줄었음에도 이용자가 늘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로블록스가 한참 인기가 많았을 때 로블록스를 좋아하는 유저들의 수가 팬데믹이 영향이 줄고 있는 상황에도 여전히 즐기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저수가 많다는 것은 매출 상승에 희망적일 수도 있습니다.

 

 

3. 로블록스 분석을 마치며

로블록스는 유저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는 밝은 미래를 볼 수는 있으나, 이를 매출로 이끌어 내기 위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연구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는 만큼 빠른 아웃풋(Output)이 나와야 할 텐데요.

성과급의 예기도 정말이라면 로블록스는 개발자들이 떠나지 못하도록 그에 상응하는 대우를 해주는 것 같아 한편으로는 부럽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희 아이도 로블록스를 친구와 같이 즐기는데 솔직히 뭐가 재밌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여자 아이라 그런지 매일 장애물 넘기랑 미로 정도만 하던데요...

친척 남자아이는 디펜스나 RPG종류를 즐겨하더라고요

게임의 종류는 엄청나더군요

아무래도 디펜스나 RPG종류를 하면서 유료 아이템을 사용하는 거 같은데요 오히려 다행일까요

전 아직 딸아이를 위해 로벅스를 구매를 해준 적은 없습니다..(하핫)

 

◆ 다음은 2021년 11월에 Investor Day 영상입니다.

'21 Inverstor Day

그래픽 업그레이드를 연구를 하는 건가요?

개인적으로 로블록스는 그래픽의 발전보다는 UI나 버그 등을 고쳐서 쾌적한 환경을 먼저 업그레이드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얼굴 표현이나 디테일 부분이 점차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는 로블록스

아바타 꾸미기 - 많은 아이템으로 다양한 케릭의 아바타를 연출할 수 있네요

아바타 꾸미기 외에 오브젝트인 거 같습니다.

애완동물, 탈것 등이 보입니다.

모바일로 아바타 꾸미기가 가능한 기능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