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Story/건강 Story

내장지방 관리에 좋은 음식류

by Andy Kim Pro 2022. 3. 20.

 

살이찌면 제일 걱정되는것이 바로 '내장지방'입니다.

먹는것은 참기가 힘들고 먹어서 관리를 하고 싶은 분들도 있습니다. (저역시... -_-;;)

따라서 완벽하진 않지만 내장지방 제거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지방의 종류는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으로 나뉩니다.

우리의 몸의 지방은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으로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내장지방은 체내염증이나 심장병, 당뇨병등 중증질환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내장지방은 체내 제가 1순위라고 할수 있습니다.

 

내장지방형 비만은 장기와 혈관 내에 쌓인 질환이 혈액의 흐름을 막아서 각종 성인병의 발발 위험성을 높입니다.

내장지방이 많아지면 대사 증후군 위험이 약 4배가 증가하고 고혈압과 당뇨병 발생률은 2배정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위와같은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하고 운동을 겸해야 내장지방을 개선하실수 있습니다.

 

다행히 내장지방을 개선하는것이 피하지방을 개선하는것보다 쉽다고 하니 지금이라도 시작한다면 살빼기와 건강을 챙길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내장지방 개선에 좋은 음식들

1. 양파

'식탁위의 불로초'라고도 불리는 양파는 서양에서는 매일 챙겨 먹으면 의사를 만날 필요가 없다라고 할만큼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양파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고, 매우면서도 단맛이 위를 튼튼하게 하며, 혈관내 해독작용을 하는 건강 채소로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양파의 여러 성분중에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항산화 작용은 체지방 감소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여주는 성분입니다.

이 퀘르세틴이 인체에 흡수가 되면 콜레스테롤과 지방 분해 및 배출을 해주어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군요

이렇게 혈액순환이 잘되게 되면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켜 에너지 대사가 더 활발하게 이루어져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2. 단호박(100g당 29kcal)

단호박은 100g당 29kcal의 저 칼로리 식품으로써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얻을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체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매일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의 다이어트 식단에도 들어가는 식재료중 하나입니다.

또한 100g당 356mg의 칼륨함량이 있어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그리고 양파와 마찬가지로 혈액순환 개선으로 독소와 노폐물의 배설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단호박내의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세포의 손상을 방지 하고 암발병을 억제해줍니다.

단호박은 껍질에도 풍부한 영양소가 있어 씨만 제거 하고 전자레인지나 일반 냄비에 푹 쪄서 섭취하시면 됩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들

베타카로틴은 주로 짙은 녹색, 주황색, 노란색의 채소에 많다고 합니다.

당근의 주황색 성분에 발견되어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네요

베타카로틴은 당근, 호박, 브로콜리, 토마토, 귤, 감귤, 수박에 많이 함유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위의 채소들은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호르몬 기능을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로 흡수되면 비타민A로 바뀌게 되는데요

야맹증 개선에 탁월하며, 점막(코,목,폐,위,장 등)을 튼튼하게 하는 기능이 있어 감기성 질환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A의 효능은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도 좋으며, 튼튼한 뼈와 암에 대한 면역을 상승시켜줍니다.

(이래도 안먹을래?!)

 

3. 흰 강낭콩

흰강낭콩은 화이트키드니빈(White kidney bean) 혹은 해군콩(Navy bean)으로 불리는데요

미국 해군들의 영양보충을 하는 식품으로 쓰였다고 해서 해군콩으로도 불립니다.

미국인들이 주로 먹는 콩은 화이트빈으로써 껍질이 두껍고 잘부서지는것이 특징입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슈퍼푸드로 불리고 있습니다.

 

단백질 함량은 우유의 약 7배, 식이섬유는 바나나의 약 1.2배, 칼슘은 새우의 약 30배 정도로 엄청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흰강낭콩의 여러 성분중에 중요성분인 파세올라민은 아밀라아제의 기능을 차단하여 탄수화물 흡수를 줄여주고 콜레스트롤의 수치를 낮추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탄수화물은 인체 에너지로원으로는 중요하지만 과잉섭취시 체내에 남는 잉영 탄수화물은 지방을 축적되면서 내장비만을 만들기 때문에 흰강낭콩을 적당히 섭취하여 과잉 탄수화물의 흡수를 막을수 있습니다.

 

단 주의하실점은 렉틴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날것으로 섭취하게 되면 구토나 설사등이 유발될수 있으니 끓는물에 10분정도 삶아서 섭취하시는것이 좋습니다.

 

4. 통곡물

정제된 곡물은 단순 탄수화물의 함량이 높게 정제되어 섭취시 몸의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고 몸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신속하게 생산하는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급격히 상승된 혈당으로 인해 인슐린 분배장애와 흡수되고 남은 에너지가 지방으로 축적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단순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를 하게 된다면 비만과, 당뇨, 고혈압등의 성인병이 발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도정을 거치지 않은 탄수화물인 통곡물 형태로 섭취하는것을 권장합니다.

통곡물은 소화가 천천히 되는 복합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지방으로 축적되는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통곡물로 만든 빵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여러나라에서 연구한 결과 통곡물을 하루에 3회 이상 섭취하고 정제 곡물을 하루에 1회 미만으로 섭취한 경우 내장지방에 약 10%정도 줄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5. 수박

여름에만 드실수 있는 수박은 내장지방 제거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수박은 수분이 90%이상이며 풍부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고, 열량이 매우 낮습니다.

그외 비타민C와 칼륨이 풍부해서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수박의 빨간부분의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은 인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세포 성장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미노산인 시트룰린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줘서 원활한 혈액순환을 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이 잘되게 해주고 동맥을 튼튼하게 해주므로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박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과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와 복통, 구토등의 부작용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몸이 찬분들은 적당히 섭취하는것을 권해드립니다.

 

6. 그외 적당한 운동

먹기만 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은 적당한 운동을 같이 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는 아파트에 사는데요 퇴근후 5층까지 걸어서 올라갑니다.

뱃살 빼는데는 계단오르는것이 좋다네요

시간이 괜찮으시다면 올라갔다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와서 두번, 세번정도 걸어서 올라가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무리 하게 하시면 하늘이 노래지더군요... 적당히 하시는게..)

내려올때는 옆에 난간을 잡고 안전하게 내려오는것이 좋다고 하는데 과체중인분들은 관절에 무리가 올수 있다고 하니 오르는 운동만 하시면 괜찮을것 같습니다.

그외 혼자사시는분들은 홈트레이닝도 괜찮고요, 샤워전에 적당한 스트레칭이나 스쿼트등도 괜찮습니다.

 

우리 모두가 건강해지는 그날까지~ 화이팅!

이상입니다.

 

728x90

댓글